거제시의회 2021년 첫 임시회 옥영문 의장 개회사
거제시의회 2021년 첫 임시회 옥영문 의장 개회사
  • 포커스 거제(Focus Geoje)
  • 승인 2021.02.02 0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거제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님!

변광용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2021년‘신축년’새해 첫 임시회에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만나뵙게 되어 정말 반갑습니다.

신축년을 상징하는 흰 소는, 신성한 기운을 가지고 있어 복을 가져다 준다고 여겼습니다.

아무리 힘든 일도 묵묵히 이겨내는 우직한 소의 모습처럼 2021년에는 지금의 시련과 어려움을 극복하고 상서로운 일들이 많이 일어나기를 기원합니다.

우리 시의회에서는 이번 임시회부터 의회 본회의장에서 수어통역 서비스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작년 5월 안순자 의원님의 발의로『거제시 한국 수화언어 활성화 지원 조례』가 제정된 이후, 여러 준비과정을 통해 본 서비스를 실시하게 되어 수어 사용자의 권익을 증진하고, 의정활동 참여를 확대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장애인들의 시의회 접근성 향상과 불편사항 개선에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2021년 첫 임시회입니다.

그리고 제8대 의회가 첫 의정활동을 시작한지4년 차가 되는 해로서, 초심을 되새기고, 그동안 경험과 반성을 바탕으로 어렵고 힘든 시민들의 일상을 하루빨리 회복시키고, 지역경제와 관광이 다시한번 힘차게 도약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하는, 여러모로 의미 있는 해라고 생각합니다.

거제시의회는 올 한해, 지역경제 살리기를 최우선 과제로 삼아 의정활동을 펼치겠습니다.

우리나라의 지난 해 취업자 수는 2,690만 여명으로, 그 전년보다 22만 명 가까이 감소하여, IMF 외환위기 이후 22년 만에 최대 감소 폭을 기록했고, 코로나로 인해 소상공인들의‘폐업’과‘임시휴업’이 줄지어 발생하고 있으며, 우리 시 또한, 이와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에 더하여, 대우조선해양 매각 문제와 최근 실적 부진에 따른 구조조정과 희망퇴직 등 위기에 직면한 조선산업을 반드시 지켜내야 하는 중대한 시기에 직면해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 매각 문제는, EU의‘기업 결합심사’가 예정된 가운데, 지난 1월‘서일준’국회의원은 산업은행 관계자 등을 만나 매각 재검토를 거듭 촉구하면서“매각은 전면 재검토 되어야 한다”는 거제시민의 우려를 전달한 바 있고,

지난 주, 변광용 거제시장은 기자회견을 통해“대우조선해양은 오늘의 거제를 있게 한 원동력이었으며, 지금도 지역경제를 든든히 뒷받침하고 있는 향토기업으로 대우조선해양 매각에 분명히 반대한다”는 입장을 표명하고 “일방적인 매각 철회와 원점 재검토”를 촉구하였습니다.

시민과 노동자들은 거제시와 시의회의 역할, 그리고 공식적인 언급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정부와 관련 기관을 상대로 시민들의 목소리를 전달하고, 정부의 움직임에 촉각을 세우면서 우리 기업과 노동자를 지켜낼 수 있는 대비책을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지난 1월부터 시행한‘고용유지 장려금’등이 포함된 『거제형 고용유지 모델』사업도 내실있게 추진하여, 실질적으로 고용유지 효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더욱 힘써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지난 1월 14일 거제시는‘거제형 재난지원금’80억 원을 정부 지원금과는 별도로 지급하기로 결정하고, 설 연휴 이전에 지급을 마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한 것은 매우 고무적인 결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여전히 지원의 사각지대에 놓인 분들이 있다는 점과, 향후 재난․재해 대비 예비비 확보에 대한 우려도 있지만, 당초 목적대로 지역 소상공인의 어려움과 부담감을 조금이나마 덜고, 힘을 보태어 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시의회에서도 시민들의 고용 안정과 조선산업 정상화 등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고, 대외적으로 주장할 부분은 강도 높게 표명할 것이며, 새로운 아이디어도 창출하면서 거제시 행정에 더욱 힘을 보태고, 때로는 강한 질타와 시정요구를 통해 빈틈없는 의회의 역할을 해 나가겠습니다.

시정발전을 위해 애쓰시는 시장님!

연일 코로나 방역 등으로 노고가 많은 공무원 여러분!

앞으로 집행부가 다양한 시책을 검토하고 결정함에 있어, 좀 더 사전적 ․ 적극적으로 거제시 의회와 함께 숙의하고 협력하는 자리를 마련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KTX 역사 위치 선정, 국립 난대수목원 유치 무산, 거제경찰서 이전 문제, 그리고 성급한 언론발표 등으로 지역 갈등 유발과 시민들의 오해와 혼란이 가중되었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물론 집행부가 모든 시민들의 의견을 집약하기도 어렵고, 지방자치단체의 제도적 ․ 재정적 한계가 존재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시기가 임박하고 문제가 발생했을 때 소통하는 모습보다, 사전에 충분한 여유를 가지고 여러 법적 검토에서부터 시민과 시의회 그리고 관련 기관과 함께 고민하고 다양한 의견수렴 과정을 거친다면, 시민들의 오해와 혼선을 최소화하고, 더욱 완성도 높은 시책을 담아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아쉬움과 기대감이 교차합니다.

최근 거제시 인구감소 문제가 심각합니다.

인구감소는 사회 각 분야의 수요와 생산력 감소로 이어져 결국 지역경제를 둔화시킬 수 밖에 없습니다.

정부는 물론이고 가까운 창원시를 비롯하여 최근들어 여러 지방자치 단체들이 ‘인구 지키기’정책에 팔을 걷어 붙이고 있습니다.

거제시와 시의회도 본격적으로 서로 머리를 맞대고 대책 마련에 힘써야 할 때인 것 같습니다.

조선산업 불항 여파로 거제시 인구는 지난 해 말 기준, 24만 5천 여명으로, 1년 전보다 2천 5백여 명이 줄었습니다.

이는 2017년부터 4년 연속 감소하고 있는 추세로, 특히 이삼십대(20~30대) 청년인구 유출이 심화되고 있고, 출산율 또한 최저치를 기록하였습니다.

거제시에서는 지난 1월『정주인구 25만 회복 ․ 달성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전략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인구 대책은 단순한 재정적 지원 차원이 아니라 생애 주기별 복지에서부터 일자리 창출과, 살기좋은 도시 조성에 이르기까지 시정 전반과 연계된 정책입니다.

다양한 시책들이 추진될 것으로 기대하지만 혹여, 전례 답습적이고 실적 위주의 수준에 머물지 말고, 획기적인 방안과 과감한 추진으로, 인구 유출 방지와 출산율 제고에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특히, 정부가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미래를 설계하기 위해 2025년까지 160조 원을 투자하여 일자리 190만개를 창출한다고 발표한『한국판 뉴딜 종합계획』과,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시민들에게 도시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스마트 시티』정책에 대해서는, 세밀한 계획을 수립하여 정부 공모사업에 적극 나서고, 각종 제도적 장치도 서둘러 마련하여, 시민들의 삶이 더욱 향상되고, 나아가 인구증가로 이어지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관심과 노력을 당부드립니다.

시의회에서도 남녀노소 다양한 계층의 시민들로부터 현장의 의견을 듣고, 사회적 문제도 공감하면서, 시의회의 역할이 필요한 부분에 있어서는 의원님들과 힘을 모으고,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 등 시책 지원에 힘쓰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최근 우리 앞에 놓인 여러 갈등과 산적한 과제들은 결국에는 거제시의 발전을 위한 일련의 과정임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시민과 거제시, 그리고 시의회가 한마음으로 고민하고 헤쳐나간다면 어려움은 극복될 것이고, 어느덧 시민 모두가 꿈꾸는 살기좋은 도시로 거듭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백신접종에 대한 기대감에도 코로나 19의 긴 터널은 아직 끝이 보이지 않습니다.

각종 소모임 자제 등, 아직까지는 시민 여러분 개개인의 방역수칙 준수가 최고의 백신임을 기억하시고, 코로나 19 극복에 조금만 더 힘을 내어 주십시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경상남도 거제시 고현로4길 27 (진성마인빌) 203
  • 대표전화 : 055-687-8289
  • 팩스 : 055-687-8289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인엽
  • 법인명 : FocusGyeongnam
  • 제호 : 포커스경남(Focus Gyeongnam)
  • 등록번호 : 경남 아 02382
  • 등록일 : 2018-06-28
  • 발행일 : 2018-07-17
  • 발행인 : 이명우
  • 편집인 : 최인엽
  • 포커스경남(Focus Gyeongnam)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포커스경남(Focus Gyeongnam). All rights reserved. mail to focusgj@naver.com
ND소프트